대한외과여자의사회 회장 최수진나
대한외과여자의사회는 여성으로서, 전문인으로서, 사회의 리더로서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한다는 미션과 외과학의 발전을 선도하며, 양성평등을 일상으로 실현하고, 사회발전을 이끌 여성 인재를 양성한다는 비젼을 가지고 2021년 창립되었습니다.
먼저, 창립 이후 대한외과여자의사회의 기초를 든든히 다져 주시고 발전시켜 이끌어 주신 이은숙 초대회장님과 전임 설지영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두 분의 리더십과 헌신은 회원 모두에게 큰 귀감이 되셨으며, 그 정신을 이어받아 새로운 임원진들과 함께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오늘날 의료 현장에서는 필수의료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외과는 필수의료 중의 필수의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의학계는 오랜 시간 동안 남성 중심의 문화 속에서 발전해 왔지만 과거에 비해 여자외과의사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여, 다양한 외과 전문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며 활약하고 있고 여자외과의사의 역할과 기여도도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양성평등의 실현과 더불어, 외과의 미래에 더욱 풍부한 인재 풀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자외과의사들은 여자의사로서 현실에서 직면해야 하는 도전과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외과를 하고 싶어하는 여학생들이 더 많이 도전할 수 있도록 돕고, 여자 외과 전공의와 전문의들이 이미 시작한 외과의 길을 포기하지 않도록 일과 가정과 일의 병립이 가능한 워라벨이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야 합니다. 더불어 우리 스스로의 ‘정신적 유리천장’을 허물기 위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이제는 우리 자신과 후배 여자외과의사들을 위해, 우리의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전임 회장님들의 뜻을 이어 받아 여러분 모두와 함께 변화와 혁신의 여정을 이어가면서 대한여자외과의사회가 진지하면서도 즐겁고 활기찬 연구와 네트워킹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대한외과여자의사회 회장 최수진나
대한외과여자의사회 회장 최수진나